2017년 9월 6일 수요일

독일의 경영학

독일의 경영학

(1)  독일 경영학의 생성과 발달
- 상업의 발달로부터 시작하여 각 개념적 발전과 함께 발전됨
- 14-19C: 상업학이 대두
- 19C 후반 : 상업경영학 개념 생성
- 1901-1912: 사경제학 개념 사용, 1919년  경영경제학 용어 사용


-
(2)  독일경영학의 성격
- 이론중심적, 학문적 성격 강함(상학자들에 의해 연구)
- 쉔플록의 방법론적인 차이에 의한 분류
  ①  규범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 지도원리 중 경제성 원칙을 주장
  ②  기술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 지도원리 중 생산성 원칙으로 설명
  ③  이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 지도원리 중 수익성 원칙을 강조

- 2차 대전 이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아 경영관리학을 대폭 수용함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

여행업과 관광숙박업 및 관광호텔업 관광사업변경등록 절차는?

관광진흥법에 나와 있는 내용과 각 행정기관의 내부지침입니다. 관광숙박업 ( 관광호텔 ) 변경등록신청 – 관광진흥법 제 4 조 , 시행규칙 제 6 조 , 변경사유 발생한날로부터 30 일이내 신고할 것 1. 관광사업변경등록신청서 ( 별지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