독일의 경영학
(1)
독일 경영학의 생성과 발달
- 상업의
발달로부터 시작하여 각 개념적 발전과 함께 발전됨
- 14-19C초
: 상업학이 대두
- 19C 후반
: 상업경영학
개념 생성
- 1901-1912년
: 사경제학 개념 사용, 1919년
경영경제학 용어 사용
-
(2)
독일경영학의 성격
- 이론중심적, 학문적
성격 강함(상학자들에 의해 연구)
- 쉔플록의 방법론적인 차이에 의한 분류
① 규범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
지도원리 중 경제성 원칙을 주장
② 기술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
지도원리 중 생산성 원칙으로 설명
③ 이론적 경영경제학 - 경영학의
지도원리 중 수익성 원칙을 강조
- 2차
대전 이후 미국경영학의 영향을 받아 경영관리학을 대폭 수용함
댓글 없음:
댓글 쓰기